테슬라 주가전망 흐름 분석
최근 테슬라가 760불에 저점을 찍고 한 달도 안돼서 45% 이상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시 '킹슬라'라는 말이 저절로 나오는 퍼포먼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테슬라 실적과 함께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한 달 동안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 상위 종목인데, 역시 테슬라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뭐 사실 최근 한 달 사이뿐만 아니라 약 반년 간 국내 투자자 매수 상위종목에서 테슬라가 1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서학 개미들이 국내 주식에서는 털려도 미장에서는 왠지 날아디는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건 테슬라 1위 매수 밑으로는 TQQQ와 CWEB, SQQQ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주식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어떤 종목들인지는 말씀드리지 않아도 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3월 22일 기준으로 144억 달러 한화로 18조 정도 되는 금액을 보유할 만큼 압도적인 1위입니다. 2위인 애플이랑 비교하면 3배 정도 차이 나는 금액입니다. 요새 유튜브 채널도 보면 테슬라 주식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채널이 많아서 언급이 많이 되는데, 그만큼 국내 개인 투자자들이 테슬라에 열광하는 거 같습니다.
테슬라 차트 분석
차트를 보면 서학 개미들이 안 좋아할 수가 없을것 같습니다. 전형적인 텐배거 차트입니다. 특히 20년도부터 급격하게 오르기 시작했고, 작년 11월에 고점을 찍고 여러 가지 매크로 이슈 때문에 30 ~ 40% 조정을 받았지만 최근에 다시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왜 갑자기 20년도에 갑자기 급격하게 오른 이유는 바로 테슬라 분기별 생산추이 차트에서 답이 나옵니다. 2020년도에 갑자기 생산량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도 분기별로 매우 꾸준하게 성장하는 시장은 이러한 모습을 보고 테슬라가 전기차를 많이 만들 수 있는 점을 본 거 같습니다. 테슬라는 실적 역시 계속 적자를 보이다 2020년도부터 전 분기 흑자를 기록하면서 시장은 환호한 거 같습니다. 꿈을 먹고 자란 종목이 실현되는 순간에 투자자들이 몰린 겁니다. 특히 미국주식은 실적을 크게 반영하기 때문에 실적 추이만 지켜봐도 먹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매년 차량 생산 계획입니다. 앞으로 전기차 시장이 더욱더 침투하기에 점유율은 크게 달라지지 않겠지만 폭발적인 성장입니다. 현재 전기차의 침투율이 10%가 안 되는 것을 보면 지금도 폭발적인 성장을 했다곤 하지만 장기적으로 방향성은 더욱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테슬라는 또한 기존 완성차 업체와 달리 전기차 판매로 시작했기에 EV 판매 비중이 100% 임을 감안하면 성장하는 시장에 대한 리스크가 작아 보입니다.
호재가 있는 전기차 시장
기존 완성차 업체들은 내연기관차를 만들기 위한 시스템을 바꿔야 되고 지금도 잘 팔리는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빠르게 전환하는 것이 쉽지 않은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물가 상승으로 인해 차량 가격을 올리고 있고 FSD(Full Self DrIving)의 옵션 가격을 꾸준히 인상하는 모습입니다. 차량 가격이 워낙 오르다 보니 오히려 일찍 사셨던 분들은 지금 1000만 원 이상의 차익을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 니켈 가격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는 투기성이 붙어서 지금은 조금 안정돼가고 있지만 그래도 원재료 가격이 오른 것을 그대로 가격 전가를 하는 모습입니다. 최근 테슬라가 유럽 생산기지인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기가 팩토리를 가동을 시작하며 생산력확보에 나섰습니다. 연이은 줄 호재가 있는 상황으로 며칠 사이 주가가 760불에서 1000불 가까이까지 상승한 모습입니다. 다음은 테슬라의 밸류에이션입니다. 2020년도엔 PER이 무려 972.9배였고 2021년엔 218.2배 역시 매우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솔직히 1200불까지 무지 성으로 상승했을 땐 광기라고 봐도 무방했습니다. 올해 테슬라의 PER은 87.5배를 예상합니다. 분기에 영업이익이 17.3조 즉 분기에 최소 4조씩은 벌어야 밸류에이션 가치가 나옵니다.
테슬라 매수시 주의할 점
하지만 테슬라는 PER을 보고 매매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바로 FSD 때문인데요. 테슬라의 자율주행 능력은 세계 최고로 타 업체들은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선두에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테슬라가 고 PER에도 거래가 되는 트리거입니다. 테슬라는 전기차가 핵심이 아닌 결국 자율주행이 핵심인 것입니다. FSD의 가치를 2030년에 시나리오 별로 FSD 옵션 채택률을 60%로 가정했을 때 2030년까지 출하한 총 차량수 6천만 대 중 60%인 3600만 대 중 현재 월 구독료인 260달러를 계산하면 FSD 매출은 1150억 달러 소프트웨어 PSR 멀티플인 20배를 주면 2.3조 달러지만 30년도까지 할인율을 정해서 현재 FSD 가치를 1.1조 달러로 보고 있습니다. 미래에셋 리서치에선 자동차, FSD 가치를 계산하여 목표주가를 1,466달러로 보고 있는데 이는 어디까지나 목표일 뿐이니 참고만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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